도니 -

글루와 크레딧코인 Q&A (2021.01.31) 본문

Gluwa, Creditcoin/글루와 크레딧코인 AMA

글루와 크레딧코인 Q&A (2021.01.31)

도니 Doni 2021. 2. 3. 06:24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니입니다. 

이번 글은 2021.01.31 글루와 크레딧코인 가치투자방 Q&A 입니다.
▷크레딧코인 홀더 질문
▶글루와 매니저님의 답변


▶GLUWA
안녕하세요! (예의)
어느새 1월 마지막날이네요

▷뭉요

 

Gluwa Capital on Twitter

“All Contracts Signed! All participants in the test flight have signed the contract with Gluwa Capital. Soon you'll be able to see the transaction records on the Creditcoin mainnet. Stay tuned!”

twitter.com

이거,,,관련해서 질문 및 건의가 있습니다.
▶GLUWA
넵 말씀하세요

▷뭉요
라이브가 올라가기 직전에 가치방에 와주셔서...
라이브 오픈 10초전 이러시고...
▶GLUWA
넵ㅋㅋㅋㅋ

▷뭉요
라이브 가장만저 캡쳐한 10분께...
굿즈 부탁드려요
굿즈에 미친남자인가....싶겠지만...ㅋㅋㅋㅋ
▶GLUWA
일단 기록될 때 10초전을 제가 와서 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가 없어서
약속은 못드리겠지만
라이브 기록되고 나서 이벤트는 계획해볼게요

▷뭉요
학.... 와웅
사실 라이브가 코앞이라고 생각하니 너무 설레여서...
이걸 많이 많이 알리고 싶은 마음에 그랬습니다 ㅋㅋㅋㅋ
좀 오래되긴 했는데...원래 이방이 새벽반이 활발했었어요
▶GLUWA
감사합니다 ㅋㅋㅋ
올라갈 때 한국에서 하는게 아니라서
시간대가 안맞지 싶어요.. 제가 오는건 둘째치고
모두가 주무시고 계실 시간일 확률이 높아서 ㅋㅋㅋ
이벤트는 계획해볼게요
ㅋㅋㅋㅋ 급 새벽 활기를..

이번주 부터는 개발자 인터뷰도 나가고 있고
테스트 플라잇은 순탄하게 잘 진행되고 있구요
아마 다음주 중에는 기다리시는 내용 대부분 만나보실 수 있을거예요
이번에 공개된 Sean님은 마소 출신 개발자신데
모든 능력치를 코딩에 몰빵하신 분입니다
블라드님이 굉장히 기대를 많이 하는 분 중 하난데
현재까지 들어오셔서 보여주신 모습은 기대에 몹시 부응하고 계세요
이번에 인터뷰가 엄청 짧은데
인터뷰하는 능력(?)도 전부 코딩에 몰빵하셔서 그렇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ㅋㅋㅋ 인터뷰는 매주 나가고
2월중에 글루와 팀에 새로 오신분들 인터뷰가 병렬로 나갈거예요

▷Donald
줄줄이 ~
▷snow-airline
병렬로!
▶GLUWA
메이저 금융권 출신 분들이 많이 지원해주셨어요
프로덕트 매니저를 뽑았는데
블록체인을 제대로 하는 회사라고 면접보신 분들은 전부 다 좋아하셨다는 백스토리가..

경쟁률은 100:1정도 되었습니다
3~4명정도 생각하고 있는데
400분 넘게 오셔서 ㅎㅎ
메이저 금융권 출신 분들이 암호화폐 쪽에 관심이 많아지셨더라구요
이름 아실만한 곳에선 전부 최소한 한분은 지원하셨떤거 같아요ㅋㅋㅋ

▷snow-airline
메이저 금융권이라면
BOA, CHASE, JP, CITI, 블랙록 이런덴가요
▶GLUWA
블랙록 JP모건 뱅크오브아메리카 뭐 이런곳들

▷snow-airline
허.. 맞군요
인재들이 들어오는군요.
▶GLUWA
네네 ㅋㅋㅋ 그런곳들 쭈루룩
미국만이 아니고 다른 나라도..
뭐 왕립 스코틀랜드 은행 필리핀 중앙은행

▷snow-airline
크...
올 상반기에 인적인 성장은 어느 정도로 예상하시나요
▶GLUWA
팀원은 40명정도 되게 될거같아요
이미 30명 후반대...

▷snow-airline
40명이면 진짜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추기 시작하겠군요.
조금씩 인원도 늘어나는 모습이 보입니다.
40명이라는 인력에 대한 금액만 해도
꾸준하게 나갈텐데요
▷뭉요
이건 회사의 자신감이라고 봐야겠네요 ㅎㅎㅎ
연봉 맞출 수 있다라는 자신감
▶GLUWA
ㅠㅠ
그렇습니다…

▷snow-airline
40명 연봉이 평균 1.5비트라고 해도
1년에 60비트
▶GLUWA
ㅋㅋㅋㅋ
계속 오르는 연봉
이런 공격적인 채용은 사실 자신감의 표출이죠.. ㅋㅋㅋ

▷뭉요
아무리봐도...현재 시새로는 3비트 같은데요? 평균 연봉이? ㅋㅋㅋㅋㅋ
대부분이 본사 채용이신가요?
▶GLUWA
지금은 전부요
새로 오신 분들 평균은 그렇네요 ㅋㅋㅋ

▷snow-airline
이런 와중에 심지어 재단 크레딧은 이동도 잘 안하는게 특징...
▶GLUWA
보안을 위해 쪼개기만...
주로 메이저 금융권 아니면
마소처럼 메이저 IT쪽에서 많이 관심 주셨어요

▷snow-airline

이제 메이저에 계신 분들의 관심을 받는군요
신기합니다.
그것도 1-2분이 아니라 400명이 지원을...
지원자 숫자에도 놀랍습니다.
사실 그 급 정도 되면 미리 체크해서 알고 오시는 분들이죠.
▷뭉요
아니 근데...글루와에 대해 소문이 어떻게 났길래...이런분들이 지원을?
▶GLUWA
보통은 내용 이미 다 체크해보시고
괜찮다 생각해서 지원해주시더라구요
이번에 면접 계속 하면서 자신감이 좀 많이 생긴거 같아요 ㅋㅋㅋ
메이저 금융권 분들이 다 맞는 길로 가고 있다고 말씀하셔서

동감짤


이러면서 면접을 봤던 기억이 납니다

▷바람
ㅋㅋㅋㅋ
완전 흐뭇하셨겠어요
▶GLUWA
넵 ㅋㅋㅋ 어쨌뜬 그래서 채용은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고
올해 행보도 가속도가 엄청나게 붙을거예요

▷힐링

글루와 채용공고문


▷snow-airline
크 채용공고문
▶GLUWA
채용 거의 다 마무리 했어요

▷진이친구
Product Manager (FinTech, DeFi, Crypto) 명확하네요....
▶GLUWA
ㅋㅋㅋ

▷뭉요
저 채용 공고문의 잡 듀티는...
사람 잡겠다는 내용인데요? ㅋㅋㅋㅋ
너 와서 할일 겁나 많다~
▶GLUWA
ㅋㅋㅋㅋㅋ
마른오징어

▷뭉요
하긴...마른오징어에서 짤  수 있는 수분량이 부족하면....마른 오징어의 수를 늘리면 되죠...ㅎㅎㅎㅎ
▶GLUWA
그렇죠
그래서 마른 오징어를 40미가량 준비했습니다

▷snow-airline
마른오징어 분들에게


이게 필요하겠군요
▶GLUWA
ㅋㅋㅋㅋ
적시고 짜고...
올해는 기대하시던 내용 아마 대부분 다 나올거예요
한다고 한거 전부 다 합니다

▷뭉요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비전들 실행에 옮겨주시는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바람
어휴... 저희들로선 감사하죠
▶GLUWA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ㅋㅋㅋ 나이지리아 관광가실 땐 글루와
아프리카 관광할 땐 글루와와 함께....

▷병알
나이지리아 관광이 아니라 아프리카 관광이군요ㅎㅎㅎㅎㅎㅎㅎㅎ
▶GLUWA
워딩이 달라진걸 눈치채셨군요

▷sword
이거 예상출제문제~
이제 대륙 스케일인가요? ㄷ ㄷ ㄷ
▶GLUWA
제가 좀 보수적으로 얘기하는 편인거 아시죠?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예의)

20분까지 가볍게 질답하다 가보겠습니다

▷Twich
민감한 부분은 건너뛰고 아프리카라고 지칭하게된 이유가 있나요?
확장하게 된건가요? 제 예상이 맞다면요
▶GLUWA
아프리카라고 지칭하게 된 이유는..
그렇습니다
물론 나이지리아 먼저 확실하게 잡고 갈거예요

▷Twitch
나이지리아를 넘어서서 다른곳이랑 계약이 근접한건가요? 아니면 확정일까요?
계획인지 확정안인인지가 궁금합니다
▶GLUWA
근접입니다
확정에 가까운 근접
아프리카 내 다른 국가 진출은 사실 어렵진 않아요
한군데를 확실하게 잡는게 어려운거지

▷Twitch
긍정적인 소식이네여
그렇다면 한가지만 더 질문 드리고 싶은데
아프리카를 넘어서서
다른 지역은 어디를 생각 하시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GLUWA
남미쪽이랑 동남아쪽 생각하고 있는데
일단은 아프리카에 집중하려고 해요
코로나 때문에 추가적인 움직임이 어려운 것도 있고
동남아는 경쟁이 이미 격화되고 있어서
아프리카에서 포지션을 잘 잡아놓은 이점을 최대한 살리려고요

▷박병선
앞으로 출시될 글루와본드 먼저 나올 상품은 어느 쪽 써드파티일까요?
▶GLUWA
글루와 캐피탈은 탑티어 VC한테 투자받은 핀테크 렌더들을 다루기 때문에
캐피털쪽은 나라가 다양할거예요

▷Twitch
그럼 하나만 여쭤보면 전 수익률을 생각할때 높은 수익률을 안정적으로 주실 수 있는 이유가 뭔가요?
▶GLUWA
그건 저희가 VC한테 잘 투자받은 핀테크 렌더들과 접촉하기 굉장히 용이한 포지션에 있고 (이건 저희가 500스타트업과 Y콤비네이터에 투자받은 팀들이라 Y콤비네이터 등에서 투자받은 다른 회사와 접촉하기가 굉장히 용이해요)
블록체인을 이용해 미들맨을 걷어낼 수 있으며
어.. 세번째는 없네요 이렇게 두개가 가장 큽니다

▷Twitch
이해하기 어렵지만 성장의땅 아프리카 나이지리아 여서일까요?
▶GLUWA
저희가 접촉중인 곳에는 싱가폴이나 미국 등등
아프리카 아닌 곳들도 많이 있어요

▷snow-airline
1. 수익율 높은 곳과의 연결
2. 현지화가 잘 된 업체들과의 파트너쉽
이런 느낌인가보네요.
국경을 넘는 건 글루와가 해결해주고
그 나라에서는 수익을 잘 창출 할 수 있는 파트너들이 존재하는거고
꿀벌들이 지역과 국경을 넘어서 꿀빠는 느낌이네요.
▶GLUWA
넵 그렇죠

▷Twitch
그게 정말 어려운 일인데 대단합니다
▶GLUWA
미들맨이 빠져서
가운데 수수료가 많이 줄어든것도 커요

▷Twitch
사실 대부분의 중계수수료가
생략 가능하다면 수익률이 높아지죠
▶GLUWA
넵 그렇죠
보더리스한 접근 / 미들맨의 제거
블록체인의 정수를 최대한 활용해서 쥐어짜냈다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sword
시간초과긴 한데... 라이브 들어가면 최대 tps는 얼마정도로 예상하시나요?
▶GLUWA
트랜잭션이 얼마나 나올거 같냐는 말씀이시죠?
트랜잭션의 양 자체는 아프리카에서 주로 날거예요
추정 트랜잭션 수는 다시 계산해봐야 하지만
제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분당 100회정도?에서 시작할거 같아요

▷snow-airline
시간당 6000회
이게 근데 실제 비즈니스와 연관된 트랜잭션이라서 ...
TPS 자체는 무의미하게는 한도 없이 늘릴 수 있거든요.

▷sword
블럭하나에 백개 정도 예상하시는군요.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LUWA
넵 블럭 하나에 백개정도
참 엘라만 계산했습니다

▷sword
트랜잭션이 부족할 걸 걱정하는 게 아니라 엄청나게 많아서 프로토콜이 감당하지 못할까 걱정되서요. ㅎㅎ ^^;
▶GLUWA
아무래도 그쪽을 더 걱정해야 하긴 하죠 ㅎㅎ

▷병알
디렉터님 글루와 코인 전송,결제때 500원의 수수료가 기본적으로 들어가는데 아프리카에서 500원의 수수료가 일반 사람들에게 부담되지 않는 금액인가요? 혹시 알고계시다면 답변부탁드립니다
▶GLUWA
수수료는 현지 상황 맞춰서 조절할거예요

▷병알
(예의)
아 조절하는군요 답변감사드립니다ㅎㅎㅎ
▶GLUWA
넵 운영하면서 지속적으로 조정해야죠

▷현우
늦었지만 죄송한데, 메인넷용 렛저도 지원이 예정 되어 있으실까요?
▶GLUWA
메인넷용 렛저는 지원 예정이 되어있진 않아요
라이브 들어가면서 지원 가능할지 확인해볼게요

▷G2
엘라만 계산했는데 분당 100회정도면… 무섭네요🤭
▶GLUWA
엘라 유저가 계속 늘어나니
아마 엘라 혼자서 몇백회 정도 할거같아요

시간을 좀 오버했는데 마지막 질문! 을 기다려봅니다

☆HQ
리플 가지고 계신가요??
▶GLUWA
전 리플은 댓글밖에 모릅니다!

☆HQ
(펭박수)
고생하셨어요 또 뵈요~~:)
▶GLUWA
ㅋㅋㅋㅋㅋㅋ
그럼 큐님 질문의 답변을 마지막으로 다시 셀프 쥐어짜러 가보겠습니다
편안한 밤 되시고 다음주에 또 뵐게요


글루와(Gluwa) 및 크레딧코인(,Creditcoin, CTC) 관련 글 리스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