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니 -

글루와 크레딧코인 가치방 디렉터님 AMA (2021.12.31) 본문

Gluwa, Creditcoin/글루와 크레딧코인 AMA

글루와 크레딧코인 가치방 디렉터님 AMA (2021.12.31)

도니 Doni 2022. 2. 9. 11:06
반응형

2021/12/31 가치방 글루와 디렉터님 AMA 

안녕하세요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올 한해 맘고생 많이 하셨을텐데 내년에는 오대표 말처럼 날로먹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트위터에 말씀드렸던것처럼 좋은 소식이 준비된게 많고
거기에서 언급하지 않은 좋은 소식들도 있습니다 후후 기대해주시고 상장은 쭉 계속됩니다
아무데서나 다 보이는 그 날 까지!!
대외적으로 저희가 인정받은 모습도 많이 보실 수 있을거예요
ㅎㅎㅎ 그래도 올해 가기전에 들러서 인사는 한 번 드리고 가면 좋을것 같아서 들러봤어요
잠깐 질답 시간 가져볼까요?

참 도쿄 옥외광고 방금까지 시안 미팅했는데
이번게 진짜 베스트입니다
여태 저희가 만든 영상중에 단연 최고
1월 3일까지 컨펌달라 하셨는데 너무 훌륭해서 그냥 그 자리에서 컨펌했습니다 ㅋㅋㅋ

Q 혹시 신주쿠역에 고양이 나왔던 거기인가요..? ㅎ
광고판 2개로 해서 나와서 귀엽다고 하던데 !!
A 어? 거기 유명한가봐요 신주쿠에 고양이 나온 거기 맞습니다
옥외광고 저희가 내는 곳은 저희 타겟 마켓입니다
저희는 2개로 안합니다 ㅎㅎ

미국 일본 영국
내년에 저희가 집중할 마켓들입니다

Q 미국, 일본은 돈을 빌려주는 쪽의 마켓이려나요ㅎㅎ...
A 네 영국까지요 ㅎㅎ
일본 다음에 영국이고 신문 지면 광고도 계속 됩니다
옥외광고랑 지면광고는 해당 마켓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재고를 위해 꾸준히 내는것으로

Q 뉴욕 타임스퀘어 광고는 내렸는지요?
A 그렇습니다 ㅎㅎ 타임스퀘어는 지금은 내렸어요
2월에 다시 합니다.

Q 이게 글루와-크레딧 이 계속 선순환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역시 gluwa investment가 인기를 끌어야하니…타겟마켓을 늘리는 것이 역시 중요하겠군요
A 저희 옥외랑 신문 지면 광고는 타겟층이 크립토가 아닙니다 ㅎㅎ

제가 말씀드린 것들은 다 내년에 무리없이 지켜질거예요 
왜냐면 이미 거의 다 했기 때문입니다. ㅎㅎ
파트너들이랑은 이미 협의를 다 끝낸 상태고
크레달도 크코 2.0이 생각보다 너무 빨리 마무리 되서 그렇지 아니었으면 연말에 나왔을거예요

Q 새로운 파트너들도 전부 아프리카쪽인가요?ㅡ? 혹은 새로운타겟들도 있을지..
A 새로운 파트너들은 아프리카쪽이 대부분입니다.

Q 그러면 혹시 내년 목표 유저가 정해져있는게 있을까요??
A 잠시만요 계산을 좀.... 1500만정도 될거같습니다

Q 혹시 내년 락업 목표 갯수도 정해져 있는게 있을지 궁금합니다!
A 락업 목표갯수는 정해진거 없습니다.
락업은 그냥 따라오는것이라서 별도로 목표 안두고 있어요
사실 숫자보다는 금융소외를 해소하는데에 크게 일조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할거예요
내년 내후년에 걸쳐 저희 에코시스템이 잘 돌면서
금융소외를 해소하면 이목이 엄청나게 쏠릴거예요 ㅎㅎ 블록체인의 순기능으로
언뱅크드는 기존 금융권에서 항상 미래 먹거리 최상위권에 두고 있지만 늘상 해소하는데 실패한 영역이죠

Q 혹시 어제 말씀하신 L2 파트너 힌트 공개해줄 수 있을까요??
A 옆집 김씨도 알만한 곳들입니다 김씨 아저씨*ㅋㅋㅋㅋ

Q 혹시 NFT나 메인넷 스테이킹 관련해서는 추가적인 진척사항이 있나요?.?
A NFT는 1월에 나갑니다. 스케일이 커져서 전반적으로 조금 늦춰졌어요
곧 첫 콜렉션이 나옵니다 ㅎㅎ (사진)

Q nft는 화리가 따로 잇나요? ㅎㅎ 아님 전체 퍼블릭으로 민팅하나요?
A 첫 콜렉션은 팬굿즈 개념으로 나가고 커뮤니티 활동 보상같은 형태로 나갑니다.

Q 그때 1,2,3등까지 주신다고....하시지 않으셨나요?ㅎㅎㅎ
A 리퍼럴 이벤트 1등을 하셨던거 같은데! 맞나요? ㅋㅋㅋ 맞습니다 잊지않고 있습니다

Q 2022년에는 메인넷 코인을 gluwa app 거래 항목에서 먼저 만나볼수 있을 예정인지 또 메인넷 스테이킹 로드맵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A 2022년에 앱에서 만나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메인넷 스테이킹은 별도로 로드맵은 없습니다. 니즈가 발생하는 순간에 서비스가 시작될것입니다

월가에 계신 분들이 저희 서비스를 많이 좋아해주셔서 직원으로도 오시고…
이하 생략하겠습니다. ㅎㅎ 내년에 발표 가능하면 좋겠네요.
트위터 보셨으면 제가 뭘 생략했는지 아실 수 있을것
트위터에서 한번씩 저희 생태계 모델 비웃는 분들이 계시는거 같던데 현실에선 월가 밸리 양쪽에서 다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희를 고른 안목을 자랑스러워 하셔도 됩니다
L2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얼른얼른 진행해서 커뮤니티 분들 뿌듯해 하시는거 봐야 속이 시원할거 같아서

Q 그러고보니..  메인넷 니즈가 부족할일은 상정하지 않고있으시죠?(파트너들이 사용을 하는만큼 니즈가 생기는걸로 이해하고있어서 ㅎㅎ..)
A 메인넷이 터질까봐 걱정은 합니다. 진짜 진지하게 걱정해요

Q 크레딧코인 메인넷 네트워크는 개인 채굴이 거의 불가능한 난이도까지 성장했습니다. 내년에 마이닝풀에 대한 로드맵이 궁금합니다.
A 마이닝풀이 로드맵에 있는것은 알고 있는데 개발팀에 달렸습니다. 
채굴 난이도가 지금처럼 건강하게 꾸준히 올라준다면 별도로 저희가 풀 서포트를 안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외부 퍼블릭 풀이 생기면 저희가 서포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 부터는 제 소관을 좀 벗어나서 명확하게 답변은 못드리겠네요!

Q 글루와 본드는 내년에도 365일 쭈욱 유지되는걸까요?
A 넵 쭉 유지됩니다

Q 메인넷크레딧도 거래소에서 보고싶군요. 그뜻은 엄청나게 성장했다는 뜻이기도 하니까요.
A 저도요!

Q 2.0 테스트넷 테스트기간은 어느정도 걸릴까요?!
A 내부 테스트는 다 통과한 상태라서 별 문제 없으면 1-2주정도면 마무리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패치 때 디비 용량이 획기적으로 줄어드는것으로 알고있어요
기존에 마이닝 하시면서 용량 커서 불편해 하시던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일듯 합니다

저희 트위터에 올해 결산 트윗이 올라왔네요 ㅎㅎ 시간나실 때 한 번 봐주시면 감회가 새로우실거예요
저는 30분되면 물러가겠습니다

Q 혹시 매니저님이 관리하시긴 하는데 굿즈가 언제쯤 나오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A 아 맞다 굿즈 어떤 굿즈 기다리세요?  (전부요)
저 내년 상반기에 굿즈에 좀 진심이려고 해서 1월부터 계속 나올거예요

Q  최근에 거래소 상품/이벤트가 있어 렛저하드웨어 간만에 접속했습니다. 크레딧코인(erc)이 인제 등록되어서 보관 및 전송이 용이해졌습니다.
A 렛저에서 이제 지원이 되서 다행입니다. 트레저에서도 지원되더라구요 ㅎㅎ

Q 2.0 업데이트 내역을 알 수 있을까요?
A 제가 전체 업데이트 내역을 모르는데
 저희가 쓰던 프레임웍이 일단 판올림을 했고 잡다한 버그들을 많이 고쳤으며 
기반 언어가 러스트로 변경되었고 디비 구조가 효율적인 형태로 수정되었으며 
노드가 한층 더 안정적이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리팩토링을 거하게 했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기능적으로 특별한 내용이 들어가진 않았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기능적으로 추가되는 내용은 많지 않을거에요
저희 메인넷은 심플하게 꼭 필요한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하는게 지상과제입니다
다양한 기능은 레이어를 층층이 쌓는 식으로 구현될것입니다

크코에 새로운 기능들은 아마 레이어2 레벨에서 메인넷이랑 함께 쓰는 형태로 구현될 확률이 높습니다.
관련해서 내용을 알기쉽게 풀어서 트위터에 계속 공유해볼게요

아 그리고 글루와 캐스트는 내년 1월 말쯤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도 진행될거예요

Q 매니저님 저 궁금한게있는데 혹시  글루와마크 이용해서 이런식으로 만들어될까요 저작권이나 그런곳에ㅜ걸릴까요 
귀금속쪽으로 일을해서 한번만들어서 올려봐도될까용 ㅎㅎ
A 만들면 저도 하나 부탁드립니다 ㅋㅋㅋ  저작권료로 제꺼랑 대표꺼 하나씩....ㅋㅋㅋㅋㅋ 농담입니다
저작권에 걸리는지 여부는 제가 모르겠는데 내부 확인을 해봐야 하지만 문제삼지 않을거라는건 제가 압니다
감사합니다 어떤 모습일지 기대되네요

그럼 전 이제 물러가볼게요
혹시 궁금하신게 생기시면 디스코드에 오시면 언제든 저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상주하진 않는데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답변을 다 드리니깐 디스코드로 놀러오세요!
커뮤니티에 계신 분들 덕분에 힘든 시간들 잘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려요. 내년에는 우리 모두 날로 먹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
Comments